암검진클리닉 : 자궁경부암
자궁경부암검진은?
성관계를 시작했다면 정기검진은 꼭 필요합니다.
자궁경부암은 성 접촉에 의한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 주된 원인이며,자궁경부암 환자 99.7%에서 고위험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 발견되었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20대 이후의 전 연령대에서 발병되며, 조기 발견 시 생존율은 90% 이상이나, 4기 이상은 5년 생존율이 15% 미만입니다.
자궁경부암은 여성암중 원인이 밝혀진 유일한 암으로 조기진단과 예방접종,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검진 방법
세포진 검사(PAP smear)
가장 일반적으로 진행하는 검사로 흔히 자궁암 검사라고 불립니다. 자궁경부의 세포를 채취하여 특수 염색을 한 후 암세포의 존재 유무를 검사합니다. 자궁경부암 검사에서 이상 세포 소견이 보이는 경우 이상세포의 종류에 따라 인유두종 바이러스검사를 추가로 시행할 수도 있고, 질 확대경 검사 및 필요한 경우 자궁경부의 조직 생검을 통해 확진을 하는 것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자궁경부확대경 검사
세포진 검사 후 이상 병변이 발견되면 질경을 이용하여 질과 자궁경부를 검사하는 자궁경부확대경검사를 실시하며, 질과 자궁 경부를 4~20배까지 확대 촬영하여 이상 병변을 판독합니다.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는 변화까지 확인 가능하며 비정상적인 세포가 놓인 특수부위까지 찾을 수 있습니다. 마취가 필요 없고, 통증의 거의 없으며, 검사 후 정상 생활이 가능합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 (HPV 검사)
자궁경부암과 밀접한 관계를 보이는 인유두종 바이러스감염 여부를 검사하는 것으로 현재 뿐만 아니라 미래 예측이 가능하여 자궁경부암 검사의 새로운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는 검사입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HPV)는 80종 이상이며, 대략 30종정도가 성적인 접촉으로 자궁경부에 감염을 일으키고, 이중 반 정도가 자궁경부암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직검사
기본적인 자궁경부암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나오거나 육안으로 종양이 확실히 보이면 바로 경부생검을 시행하여 진단할 수 있고 병변이 확실하지 않을 경우에는 질 확대경 검사로 가장 의심되는 부분을 확인한 후 생검합니다. 자궁경부암을 확진할 수 있는 중요한 검사입니다.